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키토제닉 다이어트 뜻 식단 후기 있어요

by joufflu 2021. 5.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더워지면서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얇아지는 옷에 조급한 마음이 들어서 운동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는데요. 다이어트에는 운동보다는 식이가 80% 이상 영향을 미친다고 하더라구요. 그런 의미에서 운동하기 전 식단을 먼저 조절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식단을 조절하기 전에 운동을 먼저하게 되면 식탐이 더욱 커질 거 같다는 생각도 들었구요.

그래서 시작한 키토제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3일간 진행해보았던 후기도 남겨보도록 하겠구요. 

키토제닉이란?

ketogenic은 식이요법 중 하나인데요. 우리 몸은 에너지원으로 보통 포도당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런 에너지원을 지방으로 전환 시키는 식단을 뜻해요. 흔히 말하는 저탄고지(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 중 하나랍니다.

원래는 소아 뇌전증 환우를 위해 병원에서 설계된 식단인데, 다양한 이점이 나타나 연구를 시작한 분야에요. 다양한 이점에는 식욕감소와 체중 감량 효과가 있어 여러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 

 

 키토제닉 식단

흔히 키토제닉 식단을 얘기할 때는 총 열량중 탄수화물을 10%, 단백질을 20%, 지방을 70%정도 섭취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그 밖에도 소금을 더 추가로 먹어주고, 피해야 할 음식들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식단은 체중 감소에 식욕 조절, 혈당 조절, 염증 감소, 호르몬 균형 유지까지 도움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량을 10%이하로 줄이게 되면 체내 저장된 포도당이 모두 쓰이게 됩니다. 그럼 몸은 대체 에너지로 지방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때 지방 섭취를 늘려주면 섭취한 지방과 체지방을 분해하며 케톤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케톤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이 되는데요. 이러한 키토제닉 식단을 유지해주게 되면 포도당 대신 케톤을 사용하게 되는거죠.

키토제닉 효과

1주 정도 이러한 식단을 유지하게 되면 체수분이 빠져 나가며 체중 감량이 발생하는데요. 이것은 진정한 변화까지는 도달하지 않은 거라고 합니다. 진정한 키토시스 상태에 들어가게 되면 체내 저장된 지방까지 꺼내 쓰기 때문에 자면서도 지방이 연소되는 효과가 나는거죠.

이때, 몸에서 대사가 전환되다보면 키토플루를 겪기도 하는데요. 이때 소금 섭취를 따로 해주면 조금 괜찮아진다고 합니다.

특이사항

1. 배고픔을 참기 (X) -> 배고프지 않게 먹는것

2. 식사시간을 정해두고 일정량을 먹기 (X) -> 식단을 잘 챙기기

3. 물을 많이 마시면 안된다는것 (X) -> 과하지 않게 적당한 수분섭취

4. 저염식 (X) -> 소금을 따로 섭취해주기

평소에 알고 있던 다이어트상식의 틀에서는 조금 벗어난 사항들이 많기 때문에 공부를 많이 해야하는 식단이기도 합니다.

 '키토플루' 란

위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몸의 대사가 전환되면서 설사, 두통, 구토감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들은 자연스럽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합니다. 

- 설사가 시작됨

- 일시적인 두통과 무력감 

- 입에서 아세톤 냄새가 느껴짐

이 증상들이 끝나고 나면 키토시스 진입에 들어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게 된다고 합니다.

키토제닉 식단 후기

 

한국인의 식단으로는 조금 어려움도 있는 편이라 업체에서 짜여져 나오는 식단을 구입해 짧게 몇번씩 진행해보았는데요. 그 때 느낀 후기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증상으로는 처음 식단을 도전했을때는 첫날 설사가 시작되고 입에서 아세톤 냄새가 느껴지는 등 키토플루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3일정도에 1kg쯤 감량이 되기도 하였구요.

하지만 짧게 한 후 다시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식단제한이 풀리니 더 많이 먹혀 다시 찌기도 했답니다. 그러므로 여기서 중요한건 계속 지속할 수 있는 식단이 되어야겠더라구요. 

그래서 짧게 식단을 구입해 감량하고 조금 유지하는 시간을 가진 후 다시 식단을 구입해 감량하는 과정을 거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번째 시도할 때는 키토플루 증상도 매우 줄어들어 편하게 식단을 하기에 좋더라구요. 식탐도 잡히는 느낌이고 먹는 것에 비해 활력도 있게 다이어트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지방의 함량이 높은만큼 기름진 고기나 MCT오일 같은 것에 거부감이 있으시다면 지속하기 어려운 식단일 수도 있습니다.

다음번에는 자세한 제가 구입해 본 식단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MZ세대 뜻 특징 알아보아요  (0) 2021.06.04
그루밍 이란 어떤의미일까  (0) 2021.06.03
5월 26일 개기월식  (0) 2021.05.26
2021년 벚꽃 개화시기 언제일까  (0) 2021.03.08
인스타그램 탈퇴 쉽게하는 방법  (0) 2021.01.13

댓글